디케이락 (105740)

기업개요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체

1986년도에 설립된 디케이락은 계장용 피팅 (Fittings) 및 밸브 (Valves) 제조업체로 이 부품들은 정유, 해양플랜트, 조선, CNG/LNG,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등 주요 산업설비 배관에 설치된다.

고객사는 엑손모빌, 바스프, 현대중공업, 가즈프럼 등 국내외 300여개 업체이며 수출비중이 68%이다.

2018년 매출비중은 피팅 54%, 밸브 26%, 상품 및 기타 20%이다.

2018년 사상 최대 매출 달성

2018년 잠정 실적은 매출액 665억원 (+24.2% YoY), 영업이익 59억원 (+228.1% YoY), 순이익 56억원 (+1,064.3% YoY)이다.

매출액은 글로벌 경기회복 및 전방산업 수주물량 증가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와 수익성이 좋은 해외 매출 비중 증가, 신공장 가동에 따른 효율성 개선으로 영업이익률이 2017년 3.3%에서 8.8%로 큰 폭으로 개선됐다.

체크 포인트

  1. 수소차, LNG 추진 선박, 항공기 등 신성장 아이템 매력적
  2. 무산화 백 페룰의 성장가능성
  3. 글로벌 업체의 국내 최고 호환 피팅업체
  4. 제품 및 거래처 다변화 긍정적
체크 포인트는 4가지이다.
  1.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수소전기차, 수소 충전소, LNG 추진선박 및 벙커링 (LNG 연료 주입) 기자재, 항공기 유압 시스템 등 친환경 부문 신성장 아이템 구축이 매력적이다.

    디케이락은 이미 수소차용 (현대차 넥쏘) 수소 공급배관 모듈에 8종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700bar급 수소 충전소용 초고압 자동차단 밸브와 초고압 레귤레이터를 개발중 (국산화)에 있다.

  2. 자체 개발한 무산화 (부식되지 않는) 백 페룰 (피팅 구성부품)의 성장 가능성,

  3. 글로벌 선진업체의 국내 최고 호환 피팅업체로 고객사 요구에 빠른 납기 대응을 통한 실적 성장 기대,

  4. 과거 선박용 부품 위주에서 오일/가스, EPC/플랜트, 가스 등 제품 및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사업 확장이 긍정적이다.

리스크 요인 점검

국제유가, 건설경기, 정유화학 등 전반적인 산업동향 중요 특정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국제유가, 국내외 건설경기, 조선 / 정유화학, 반도체 설비투자 등 전반적인 산업동향 및 경기 흐름이 중요하다.

I. 기업개요

주요 사업 현황

1986년도에 설립된 디케이락은 계장용 피팅 (Fittings) 및 밸브 (Valves) 제조업체이다.

이는 주 배관의 상태를 계측, 제어하는 계장용 (계기장치용 Instrumentation) 튜브라인에 사용되는 피팅과 밸브로, 정유, 해양플랜트, 조선, CNG / LNG,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등 주요 산업설비 배관에 설치되는 핵심부품이다.

주요 고객사는 엑손모빌, 바스프, 현대중공업, 가즈프럼 등 국내외 300여개 업체이며 수출비중이 68%이다.

2018년 매출비중은 피팅54%, 밸브 26%, 상품 및 기타 20%이다.

주요 제품 이해

디케이락의 계장용 피팅 및 밸브는 고객사의 발주를 받아 납품하는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며, 제품은 자체 브랜드 DK-Lok와 D-Pro로 공급하고 있다.

피팅 (Fittings)은 튜브배관을 용접 없이 수평, 수직으로 연결해주는 관이음쇠로 유체를 원활하게 이송/분배 해주는 역할을 한다.

피팅은 유체의 종류, 온도, 압력에 제한 없이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밸브 (Valves)는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거나 여닫는 장치로 계장용 배관 시스템 구축 시 필수 제품으로 고압가스와 유/공압 등 적용 산업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주요 주주

3분기 기준 주요 주주는 노은식 외 특수관계인 40.4%, 에이티넘인베스트 9.2%, 한국증권금융 5.1%, 기타 43.3%이다.

II. Business model

산업 동향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전방시장은 오일 / 가스, 육상 / 해상 플랜트, 조선, 건설, 반도체 등 매우 광범위하며, 관련 산업시설의 필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온실가스 감축 등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각국이 친환경 플랜을 강화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수소충전소, LNG 발전 및 LNG 연료 추진 선박 등 산업 범위가 빠르게 확대되는 등 우호적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처럼 특정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 않아 각 산업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산업설비에 적용되는 제품 특성상 기본적으로 경기변동 흐름이 중요하다.

국제유가, 건설 및 플랜트 경기, 선박 발주, 반도체 설비투자 등 관련 산업 동향 파악이 중요하다.

계장용 피팅 및 밸브시장은 고도의 정밀가공 기술 및 제조공정이 요구되며 기본적으로 수천 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춰야 하는 특수분야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일반 피팅 및 밸브와는 달리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시장은 관련 제반 특허와 고도의 기술력, 제품의 우수성,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소수의 공급자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미국의 SWAGELOK (스와지락, 1위)과 PARKER (파커, 2위)가 약 80%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디케이락을 비롯, 국내 H사와 B사 등 나머지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회복 및 전방산업 호조로 2018년 매출액 665억원, 사상 최대 기록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와 수익성이 좋은 해외매출 비중 증가로 영업이익률 개선 → 2017년 3.3%에서 2018년 8.8%로 큰 폭 증가

피팅은 피팅 바디, 프론트 페룰, 백페룰, 너트로 구성 백페룰은 튜브를 잡아 누설을 막는 핵심 부품으로 백페룰 표면은 튜브 고정을 위해 강화열처리 공정을 거침

디케이락은 자체적으로 저온 (~500℃ ) 열처리로 페룰 앞 부분만 강화시키는 저온 부분 무산화 백페룰 기술을 개발, 2014년 특허 완료 (2016년 상용화) (선진사와 다르게 백페룰 중간부 두께를 유지하여 강건한 설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토크를 저감시킴)

F-1387 Intermix Test 완료, Global Top 美 S社 제품 호환성 입증 → 미국, 유럽 등 공격적 마케팅 가능 #1~#14는 DK-Lok과 Swagelok 피팅 사이의 모든 호환 가능한 조합 구성 다섯 가지 크기 (1/4”, 3/8”, ½”, ¾”, 1”)에 대해 14가지 조합 (#1 ~ #14) 가능 → 총 70개의 혼합 피팅 제품 생산 가능

무산화 백 페룰, 부분 열처리 기술 특허를 통한 성장성 기대

생산은 원재료 – 단조 – 가공 – 조립 – 검사 – 출하 공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원재료는 스테인레스 스틸, 황동 (Brass), 탄소강, 기타 특수소재 등이 사용된다.

그리고 생산성 향상과 품질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통계적 공정관리 (SPC, Statisical Process Control) 및 5축 로봇 팔, 자동 로봇 로딩기 도입 등 스마트 팩토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피팅은 크게 피팅 바디, 프론트 (Front) 페룰 (Ferrule), 백 (Back) 페룰, 너트로 구성된다.

이 중 백 페룰은 튜브를 잡아 누설을 막아주는 핵심부품으로 백 페룰 표면은 튜브 고정을 위해 강화 열처리 된다.

백 페룰의 디자인 (설계), 두께, 열처리 기술에서 특허 이슈가 존재한다. 대부분 스와지락 등 선진 기업들이 원천 특허를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디케이락은 자체적으로 백 페룰의 앞 부분에 대한 저온 열처리 관련 기술을 개발, 관련 특허를 2014년에 취득했다.

바로 무산화 (CR, Corrosion Resistant 부식되지 않는) 백 페룰이다.

이를 통해 경쟁사 제품 (전체 열처리, 디자인 등)과는 다르게 백 페룰의 강도 유지와 함께 부식되지 않으면서 토크 (회전압력) 값을 저감시킬 수 있게 되었다.

경쟁사 제품과 달리 가격과 제품, 기술 경쟁력을 확보, 성장성이 기대된다.

스와지락 제품과 호환 가능한 조합은 14가지로 최대 70개 혼합 피팅 제품 생산 가능 또한 계장용 피팅의 경우 단기 스팟성 수주가 대부분으로 납기 대응이 중요하다.

글로벌 1위 피팅 업체인 스와지락 제품과 호환성 여부가 주요 포인트이다.

디케이락은 F-1387 및 독일 인증기관 TUV Rheinland 테스트 완료 등 스와지락 피팅 제품과 호환이 가능한 14가지 조합을 구성, 최대 70개의 혼합 피팅 제품생산이 가능하다.

국내 최고의 호환 피팅업체이다.

III. 업데이트 및 체크 포인트

주요 체크 포인트

  1. 신성장 아이템 구축 매력적
  2. 무산화 백 페룰 성장성 기대
  3. 국내 최고 호환 피팅업체
  4. 제품 및 거래처 다변화 지속

2018년 잠정 실적은 매출액 665억원 (+24.2% YoY), 영업이익 59억원 (+228.1% YoY), 순이익 56억원 (+1,064.3% YoY)이다.

실적호조는 글로벌 경기회복 및 전방산업 물량증가에 기인한다.

특히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와 수익성이 좋은 해외 매출 비중 증가, 신공장 가동에 따른 효율성 개선으로 이익률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2018년 3분기 기준 부채비율 30.2%, 유보율 1,906%, 무차입 경영 등 재무구조는 양호하다.

체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수소차, 수소 충전소, LNG 추진선박 및 벙커링 (LNG 연료 주입) 기자재, 항공기 유압 시스템 등 신성장 아이템 구축 (일부 아이템 국책과제 개발 중)이 매력적이다.

    디케이락은 이미 수소차용 (현대차 넥쏘) 수소 공급배관 모듈에 8종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공급규모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700bar (압력단위)급 수소 충전소용 자동차단 밸브와 초고압 레귤레이터 (830bar)를 개발 중에 있다.

    특히 수소차 트레일러 및 버스 등 대형 수소상용차 유압시스템 관련 Face Seal 피팅 (중국향) 인증도 추진하고 있다.

    Face Seal 피팅 인증 (EC79)에 성공할 경우, 이는 세계 최초의 대형 수소 상용차 관련 피팅 인증으로, 향후 중국 수소차 관련 시장 진출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2. 자체 개발한 무산화 (CR, 부식되지 않는) 백 페룰의 성장 가능성이다.

    선진업체 및 경쟁사의 전체 열처리 공정을 거친 백 페룰과 달리 디케이락은 부분 열처리 (2014년 특허)를 통해 페룰의 강도 및 토크 개선, 그리고 부식되지 않는 백 페룰을 생산하고 있다.

    제품 우수성과 가격 경쟁력 (선진제품 대비 10% 이상 저렴)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3. 계장용 주력 피팅제품의 경우 글로벌 선진업체 제품과 호환성을 확보, 성장성이 기대된다.

    계장용 피팅의 경우 단기 스팟성 수주가 대부분으로 납기 대응이 중요하다.

    글로벌 1위 피팅 업체인 스와지락 제품과 호환성 가능 여부가 필요하다.

    디케이락은 스와지락 제품과 호환이 가능한 14가지 조합을 구성, 최대 70개의 혼합 피팅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글로벌 선진업체의 국내 최고 호환 피팅업체로 고객사 요구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

  4. 과거 선박용 부품 위주에서 오일/가스, EPC/플랜트, 가스 등으로 성공적인 제품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소형 제품에서 대형 볼 밸브 사업 및 반도체 분야 진출 등 제품 및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사업 확장이 긍정적이다.

IV. 리스크

전반적인 산업동향 및 경기흐름 파악

디케이락의 전방산업은 광범위하다. 특정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국제유가, 국내외 건설경기, 조선 / 정유화학, 반도체 설비투자 등 전반적인 산업동향 및 경기 흐름이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도체 설비라인에 실제 적용 여부 및 환율 관리 중요

2018년에 이어 향후 몇 년간 반도체 시설 투자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케이락은 반도체 사업확장을 위해 클린룸 공사도 진행하였다.

반도체 설비투자 관련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로부터 수주 현실화 여부가 중요하다.

그리고 러시아 Amur 가스 프로젝트 및 Sakhalin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현지화 전략 확대 및 해외 매출비중이 68%로 높아 신흥국 통화 움직임 등 환율관리가 중요하다.

실제 매출과 시장점유율 확대에 주목

수소차, 수소 충전소, LNG벙커링 기자재, 항공기 유압시스템 등 친환경 관련 신규 아이템 및 무산화 페룰의 우수성, 글로벌 선진업체 제품과 호환성 확보 등 디케이락의 펀더멘털과 성장 가능성은 긍정적이다.

다만 성장 기대감보다는 실제 매출과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을지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하다.